반려동물 상식

강아지 기생충관리

두선애 2013. 3. 7. 14:53

 

강아지 기생충은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주인으로서 반드시 신경 써서 구충을 해줘야 하는 것이지요. 왜냐하면 기생충이 강아지 건강뿐 아니라 사람에게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강아지를 일절 밖으로 데리고 나가지 않는 경우라면 몰라도 반듯이 정기적으로 구충제를 사용하여 강아지의 건강과 사람의 건강까지도 관리해야 합니다. 강아지의 기생충1)내부 기생충, 2)외부 기생충, 3)심장사상충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심장사상충과 외부기생충은 월 1회 구충제를 사용하고 내부기생충은 3개월 정도마다 한번씩 종합 구충제를 사용하면 기생충으로부터 안전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강아지 기생충의 종류

구분

종류

특징

 

내부기생충

 

회충(Roundworm)

위나 소장에 기생하며 어미의 태반이나 젖을 통해서 또는 회충 알을 섭취했을 때 감염된다.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구충이 필요하다

 

십이지장충

(Hookworkm)

어미의 태반이나 젖을 통해서, 또는 유충을 섭취하거나 유충이 피부를 뚫고 직접 감염돼 소장(십이지장)에 기생하며 피나 육수를 빨아 먹고 산다.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구충이 필요하다.

편충(Whipworm)

소장의 끝 부분과 대장 초반부에 기생하며 유충을 섭취하면 감염된다.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는다.

 

촌충(Tapeworm)

소장에 기생하며 피를 빨아먹으며 산다. 중간숙주인 벼룩 등을 섭취했을 때, 또는 감염된 육류 등을 먹고 감염된다. 생식먹일 때 문제되는 기생충이다.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철저한 구충이 필요하다

 

외부기생충

 

벼룩

강아지 피부에 기생하며 피를 빨아먹는다. 가려움증을 유발할 뿐 아니라 알러지도 일으킨다. 정기적으로 외부구충제를 사용하여 구제해야 한다

 

진드기

진드기 역시 강아지 피부에 기생하며 피를 빨아먹는다. 알러지뿐 아니라 여러 가지 질병을 매개하는 것이 문제이다. 정기적인 외부구충제 사용으로 구제해야 한다

 

주로 다른 강아지로부터 옮아오며 귀에 문제를 많이 일으킨다. 가려움증이 매우 심하고 탈모까지 유발한다. 정기적인 외부구충제 사용으로 구제해야 한다

 

심장사상충

 

유충

심장사상충은 여러 단계를 거치며 자라 성충이 되는데 성충이 되기 전 어린 것을 유충이라고 한다. 정기적인 예방약 사용으로 유충을 구제해야 성충으로 자라지 못한다.

성충

심장에 기생하는 치명적인 기생충이다. 감염이 확인되면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강아지와 사람 사이에 기생충전파 방지법

 

   정기적으로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기생충 감염여부를 점검하고 적절한 예방이나 치료를 받는다.

   아무 약이나 사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기생충을 구제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독성 등으로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강아지를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못하도록 한다.

   어린이가 놀이터 모래밭에서 노는 것을 삼가 하도록 한다.

   배변판을 청소할 때 고무장갑을 끼고 하고 어린아이가 강아지 배변판을 가지고 노는 것을 못하게 한다.

   강아지에게 생식은 가급적 피한다.

   외부구충제를 정기적으로 사용하여 기생충을 매개하는 이나 벼룩 등을 제거하고 파리나 기타 해충이 강아지에게 접근하는 것을 막아준다.

   강아지와 함께 여행을 할 때면 물을 휴대하여 강아지가 아무 물이나 먹는 것을 못하게 한다.

 

 

출저:우리펫